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하나퀴즈 3 (6.4) - 피렌체의 유력 가문?

하루하나역사 문제를 풀어보는...



다음 글과 사진을 보고 한 인물을 추론해서 빈 칸을 채워보세요.

14세기, 이탈리아 북부 도시들은 자치권을 얻어 공화정이라는 새로운 체계를 수립하였다.

하지만, 공화정은 형식적일 뿐, 실제 도시를 지배한 것은 유력 가문들이었다.

14세기 말, 피렌체에서는 대상인층과 하층 직인 사이의 갈등이 폭발하여 길도 조직권을 놓고 폭동이 일어났다. 역사에서는 이를 <치옴피의 난>이라고 한다.

노동자들을 일컫는 치옴피는 정부를 장악하고 세력을 넓혔지만, 결국 대상인들이 다시 도시를 장악하였다. 이러한 혼란은 힘있는 유력가문인 ____________ 가문이 권력을 장악하는 원인이 되었다.

15세기, 피렌체에서는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특출한 독재자가 등장했다. 그가 바로 유명한 로렌초였다.

그는 수많은 위기를 담력으로 이겨낸 입지적인 인물이었다. 파치 가문의 암살 위협으로, 적대적이었던 페르디난도와 담판을 벌여 동맹을 맺고, 모든 세력을 통합하면서 힘을 키웠다. 결국, 교황도 피렌체의 위세를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가 지중해의 만능인이었을 지언정, 새로운 세상은 그의 발걸음을 허락하지 않았다. 그가 지중해 르네상스의 영광을 안고 죽은 그 해, 콜럼부스가 신대륙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2년뒤, 프랑스의 침입으로 지중해 도시국가들은 몰락하고 세상은 바뀌게 된다.

 

빈 칸에 들어갈 유명한 가문은 어디일까요? 오늘은 보기에서 골라보세요~
① 비스콘티 가문
② 메디치 가문
③ 부르봉 가문
④ 프랑수아 가문
⑤ 합스부르크 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