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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중국사에 나오는 한국사 자료들 - 삼국지 동이전 한 편

중국사에 나오는 한국사 자료들 - 삼국지 동이전 한 편

  한은 대방 남쪽에 있다. 동쪽과 서쪽은 바다로 끝이 났고, 남쪽은 왜와 연접되어 있는데 지방은 사천 리가 된다. 이 한은 세 종족이 있다. 첫째 마한이요, 둘째 진한이요, 세째 변한이다. 진한은 옛날의 진국이다. 마한은 그 서쪽에 있다.

  이 지방 백성들은 대대로 여기에 와서 사는 사람들로서 벼를 심어 곡식으로 먹고 누에를 쳐서 비단을 짜 입을 줄 알았다.

  이 나라에는 각각 장수가 있는데, 그 중에 큰 자는 자기들 스스로 신지라고 부르고 그 다음은 읍차라고 한다. 이들은 산과 바다 사이에 흩어져 산다. 이곳에는 성곽이 없다.

  여기에는 원양국, 모양수국, 상수국, 소석색국, 대석색국, 우휴모록국, 신분첨국, 백제국, 속로불사국, 일화국, 고탄자국, 고리국, 노남국, 자지국, 자리모로국, 소위건국, 고원국, 막로국, 비리국, 고비리국, 신첩국, 지침국, 구로국, 비미국, 감해비리국, 고만국, 치리국국, 염로국, 아림국, 사로국, 내비리국, 감해국, 매로국, 군비리국, 전사오차국, 일리국, 불미국, 우반국, 구소국, 정로국, 모로비리국, 신소도국, 막로국, 고랑국, 임소반국, 신운신국, 여래비리국, 초산도비리국, 일난국, 구해국, 불운국, 불사분사국, 원지국, 건마국, 초리국 등 도합 오십여 나라가 있다.

  이 중에 큰 나라는 혹 만여 호가 되는 나라도 있고, 작은 나라는 몇 천 호밖에 되지 않는 곳도 있다. 그러나 이것을 모두 합치면 모두 십여만 호나 된다.

  진왕은 월지국을 다스리고, 신지에게는 혹 우호신운견지보안사숙지분신이아불례구사진지렴의 칭호를 더하기도 한다.

  그 벼슬을 보면 위솔선읍군, 귀의후, 중랑장, 도위, 백, 장, 후가 있다.

  준이 참람되게 자기를 왕이라고 일컫자 연나라에서 도망해 온 위만에게 공격을 받았다.

  위략에 보면 이런 말이 있다.

  옛날 기자의 후예인 조선후가 주나라가 쇠하고 연나라가 자기 스스로 자기를 높여 왕이 되어 가지고 동쪽으로 땅을 침략하려 함을 이것을 보자 역시 왕이라 일컫고, 계속하여 군사를 일으켜 연나라를 치고 주나라를 존중히 여기려고 했다. 그러나 이러한 계획은 그 나라 대부 예가 간해서 중지되었다. 이에 조선에서는 예를 시켜 서쪽으로 가서 연나라를 설득시켜 그 쪽에서도 전쟁을 일으키지 말도록 했다.

  그 뒤 두 나라는 자손들이 매우 교만하고 사나와졌다. 그래서 연나라에서는 장수 진개를 보내서 조선의 서쪽을 쳐서 땅 이천여 리를 빼앗아 만반한으로 국경을 삼았다. 이 뒤로 조선은 차츰 힘이 약해졌다.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할 때 몽염을 시켜 장성을 쌓아 요동에 이르게 되었다.

  이 때 조선에서는 왕 비가 왕위에 있었다. 그는 진나라에서 자기 나라를 습격할까 겁이 나서 항복하여 진나라에 소속되었다. 그러나 조선은 진나라에 조회하기를 즐겨 하지 않았다.

  조선왕 비가 죽고 그 아들 준이 왕위를 계승했다. 그런 지 이십여 년에 진항이 일어나 천하가 어지러워졌다.

  연, 제, 조나라 등의 백성들이 몹시 조심하고 괴로움을 받아 차츰 도망해서 준에게로 갔다. 준은 이들을 서쪽 지방에 와서 살게 했다. 뒤에 한나라에서 노관으로 연나라 왕을 삼자 조선에서는 연나라와의 국경을 취수로 삼았다.

  노관이 반란을 일으켜 흉노로 들어가자 연나라 사람 위만이 망명해서 호복 차림으로 동쪽으로 취수를 건너 준에게 와서 항복하고, 이어서 준에게 말해서 서쪽 국경지방에서 살게 해달라고 했다.

  준은 생각하기에 그는 중국에서 망명 온 사람이고 우리 조선의 번병이 되겠다고 하니 믿어도 좋을 것이라 하고, 이에 그를 배하여 박사를 삼고 구슬을 하사하고 백리 땅까지 봉해 주었다. 그리고 그를 시켜 서쪽 변방을 지키라고 했다. 그러나 위만은 도망 오는 사람들을 달래서 자기편 사람을 많이 모았다. 그리고 거짓 사람을 보내서 준에게 고하기를, [지금 한나라에서 군사를 일으켜 열 길로 쳐들어오니 내가 들어가 왕을 호위하겠읍니다] 했다. 준이 이를 허락하자 위만은 즉시 왕도로 들어가 준을 공격하니, 준은 위만과 싸웠으나 그를 대적하지 못했다.

  이에 준은 자기 좌우에 있는 사람과 궁인들을 데리고 바다로 달아나 한 땅에 살면서 스스로 한왕이라고 일컬었다.

  위략에 보면, 준의 아들 우친은 자기 나라에 머무르고 있다가 성을 한이라 고치고, 준이 바다 가운데서 왕노릇을 한 뒤로는 다시 조선에 왕래하지 않았다 한다. 그러나 그 뒤에 망해 없어지고 지금도 한나라 사람들은 그를 받들어 제사 지내는 자가 있다.

  한나라 때에는 그 땅을 낙랑군에 붙이고 사시로 와서 왕께 뵈었다.

  위략에 보면 이렇게 씌어 있다.

  처음에 우거를 쳐서 깨치기 전에 조선왕 역계경이 우거에게 간했으나 우거는 그 말을 듣지 않았다. 동쪽에 있는 진국은 이 때에 백성들이 그를 따라와서 사는 자가 이천여 호나 되었지만, 역시 조선과는 서로 잘 왕래하지 않았다.

  왕망 때에 이르러 염사치가 진한의 우거수가 되었다. 그는 낙랑 땅이 토지가 아름답고 백성들이 부유하게 산다는 말을 듣고, 자기 나라에서 도망해 나와서 그곳에 항복하려고 자기 사는 부락을 나왔다. 이 때 그는 밭 가운데서 참새를 쫓는 남자 한 사람을 보았다. 그러나 그 사람의 말을 들으니 한나라 사람이 아니다.

  염사치가 그 까닭을 묻자 그 남자는 말하기를, [우리들은 한나라 사람인데 내 이름은 호래요. 우리들 천오백 명이 나무를 베려고 나왔다가 한나라 사람들에게 붙들려서 모두 머리를 깎고 종이 되어 지금 삼년이 되었읍니다] 한다.

  염사치는 묻기를, [그렇다면 나는 지금 한나라 낙랑에 항복하러 가는 길인데 그대들도 같이 가겠는가] 하니 그들은 모두 가겠다고 한다.

  이에 염사치는 호래 등을 데리고 함자현에 나가 그 사연을 말하니 현에서는 군으로 가라고 한다. 군에서는 즉시 염사치로 통역을 삼아 잠중으로 해서 큰 배를 타고 진한으로 들어가서 전에 호래와 함께 항복한 자들을 빼앗아 일천 명은 데리고 왔으나, 그 중의 오백 명은 이미 죽어서 하는 수 없었다.

  이에 염사치는 진한에게 타이르기를, [너희는 오백 명을 돌려 보내라. 만일 그렇지 않는다면 낙랑에서 군사 만 명을 보내서 배를 타고 가서 너희를 치리라] 했다.

  진한에서는 이 말을 듣고 말하기를, [오백 명은 이미 죽었으니 보낼 수가 없고 그 대신 딴 것으로 갚으리다] 하고, 진한 사람 일만오천 명과 변한에서 나는 포목 일만오천 필을 보내 왔다.

  염사치는 이것을 받아 가지고 돌아오니 군에서는 염사치의 공로를 표창하기 위하여 관책과 토지와 집을 하사했다. 그리고 그의 자손은 여러 대를 내려오다가 안제의 연광 사년 때에 이르러 모두 복제를 받았다.

  환제, 영제 말년에 이르러 한과 예가 강성해져서 그 군현을 제어 할 수 없이 되자 백성들이 많이 한나라로 도망해 들어갔다.

  건안년중에 공손강이 남쪽 지방 거친 땅을 쪼개서 대방군을 삼고 공손모, 장창 등을 보내서 유민들을 수집해서 군사를 일으켜 한과 예를 치니 옛날 살던 백성들도 차츰 나오기 시작했다. 이런 후로는 왜와 한은 드디어 대방에 소속되었다.

  경초년중에 명제가 비밀히 대방태수 유흔과 낙랑태수 선우사를 보내서 해, 정 두 군을 넘어서 한의 여러 신지들에게 읍군의 인수를 더 주었다. 그리고 그 다음 읍장에게도 각각 인수를 더 내렸다.

  그들의 풍속은 옷과 두건을 좋아한다. 그래서 아래 백성들이 군에 나가 뵈올 때는 모두 옷과 두건을 빌어 쓰던 것이 이제는 명제가 하사한 옷을 입고 두건을 쓴 자가 천여 명이나 되었다.

  부종사 오림이 낙랑이 본디 한나라를 통일했었다 해서 진국의 여덟 나라를 떼어 낙랑에 주었다. 그러나 역관의 말이 사실과 잘못 전해져서 신지 첨한이 노해서 대방군의 기리영을 공격했다. 이 때 대방태수 궁준과 낙랑 태수 유무가 군사를 일으켜 치다가 궁준이 전사하자 두 군은 드디어 한에게 멸한 바 되었다.

  그곳 풍속은 기강이 서 있지 않아서 나라나 고을에 아무리 주수가 있다 하더라도 이들은 이 부락으로 옮겨 다니면서 섞여 살아서 서로 제어할 수가 없다. 그들은 꿇어앉아 절하는 법이 없다. 사는 집은 풀로 지붕을 해 이고 흙으로 방을 만들어 그 모양이 마치 무덤과 같다. 문을 맨 위에 내고 온 집안 식구가 모두 그 속에 함께 있다. 그리고 어른과 어린이 또는 남자와 여자의 구별이 없다.

  사람이 죽어 장사를 지내는 데에는 관은 쓰지만 곽은 쓰지 않는다. 소나 말을 타고 다닐 줄은 모른다. 그래서 이 소나 말은 모두 사람이 죽어 장사 지내는 데 쓴다.

  그들은 구슬을 제일 보배로 삼는다. 그래서 혹은 이 구슬을 옷에 매달아 장식을 삼기도 하고 혹은 목에 걸어 내리뜨리기도 한다. 그런 때문에 그들은 금은이나 비단 같은 것은 보배로 여기지 않는다.

  그 사람들은 성질이 몹시 강하고 용맹스럽다. 머리는 상투를 쪼아 내놓고 있다. 베로 만든 도포를 입고 발에는 가죽신을 신는다.

  국가가 관가에 무슨 일이 있을 때에는 성곽을 쌓게 하고, 또 모든 나이 젊고 용맹하고 씩씩한 자를 뽑아서 모두 등가죽에 큰 노끈을 꿰어 기다란 큰 나무에 붙뜰어 매고 날마다 소리를 지르면서 잡아 당겨 힘을 써도 아픈 줄을 모르도록 단련한다. 이것은 젊은이들의 마음을 단단히 하는 외에 또 몸을 튼튼히 하는 데 필요한 것이다.

  오월이 되어 씨를 다 뿌리고 나면 귀신에게 제사를 올린다. 이 때는 모든 사람들이 모여서 노래하고 춤 추며 술을 마시고 놀아 밤낮을 쉬지 않는다. 춤을 출 때에는 여러 십명이 한꺼번에 일어나서 서로 뒤를 따르면서 땅을 밟고 높이 뛴다. 이 춤 추는 모습은 꼭 택무와 같다. 十월에 농사 일이 끝나면 또 한 번 이렇게 논다.

  귀신을 몹시 믿기 때문에 고을마다 한 사람을 뽑아 세워서 천신 제사 지내는 것을 주장하게 하는데, 이 사람을 천군이라고 부른다. 또 이들 여러 나라에는 각각 따로 읍이 있는데 이것을 소도라고 한다.

  큰 나무를 세우고 거기에 방울과 북을 매달아 놓고 귀신을 섬긴다. 사방에서 도망해 온 사람들은 모두 여기에 모여 돌아가지 않는다.

  이들은 또 도둑질을 좋아한다. 그들이 소도를 세운 뜻은 마치 불가에서 절을 세우는 것과 같다. 그들 중에는 착한 자도 잇고 악한 자도 있는데, 그 북쪽 지방의 군에 가까운 모든 나라는 조금쯤 예절을 알고 이와 반대로 먼 곳에 사는 백성들은 바로 죄수와 같아서 노비끼리 서로 모여서 산다.

  그 곳에는 딴 보배라고는 없고 금수나 초목도 대략 중국과 같다. 큰 밤이 나고 큰 배가 난다. 또 꼬리가 가느다란 닭이 나는데, 그 꼬리는 대개 길이가 오척이 넘는다. 남자들은 때때로 몸뚱이에 바늘로 먹물을 넣어 글씨나 그림을 그린다. 이것을 문신이라고 한다.

  또 주호라는 땅이 있는데 이것은 마한 서쪽 바다 속 큰 섬 위에 있다. 그 지방 사람들은 조금 키가 적고 말하는 것도 한과는 다르다. 모두 머리를 깎아서 마치 선비와 같다. 다만 옷을 입고 가죽 띠는 것만 한과 같다.

  소와 돼지를 잘 기른다. 또 옷은 웃도리만 입고 아랫도리는 없어서 마치 바지를 벗고 다니는 것과 같다. 배를 타고 한나라에 왕래하면서 장사를 한다.(三國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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