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에 나오는 한국사 자료들 - 삼국지 동이전 왜인 편
왜인은 대방 동남쪽 큰 바다 속에 있다. 산과 섬을 의지하여 나라를 만들었는데 모두 백여 나라가 된다. 한나라 때에는 조현하는 자가 있었고, 지금도 역관들이 다니는 나라가 삼십개국이나 된다. 왜에 가려면 해안을 쫓아 한국을 지나서 조금 남쪽으로 해서 다시 조금 동쪽으로 가다가 그 북쪽 언덕 구사에 이르면 한국과의 거리가 칠천 리나 된다. 처음 바다를 한 번 건너려면 천여 리가 되는데 바로 대마도에 이른다. 그 나라 대관은 비구라 하고 부관은 비노무리라 한다. 그들이 살기는 절도에 살지만 지방은 사백여 리나 된다. 땅의 형세를 보면 산이 험하고 깊은 숲이 많다. 길은 겨우 새가 기어다니고 사슴이 걸어다닐 만한 좁은 길이다. 호수는 일천이 넘는다. 하지만 좋은 밭이 없어 농사 짓는 것은 별것이 아니고 바다에서 나는 것을 먹고 산다. 그리고 배를 타고 남쪽 북쪽으로 다니면서 장사를 한다. 또 남쪽으로 바다를 건너 일천 리를 가면 한해라고 하는 곳이 있는데, 거기에도 큰 나라 하나가 있다. 벼슬 이름은 첫째 비구요, 그 다음은 비노무리인데 지방은 삼백 리가 된다. 곳곳에 대나무숲이 많고, 집은 삼천여 호나 된다. 조금 밭이 있기는 하지만 이 밭에 애써 농사를 지어도 그 사람들이 잘 먹고 살 수가 없다. 그래서 남쪽과 북쪽으로 다니면서 장사를 해서 먹고 산다. 또 바다 하나를 건너 일천여 리를 가면 말로국이 있다. 여기에는 인가가 사천여 호나 된다. 이곳은 산을 의지하여 바다를 끼고 산다. 초목은 무성하고 길을 다녀도 사람이라곤 보지 못한다. 물고기와 전복이 잘 잡힌다. 물이 깊거나 얕거나 간에 물 속에 들어가기만 하면 잡아낼 수가 있다. 동남쪽으로 육지로 오백 리를 가면 이도국에 도달한다. 이곳 벼슬 이름은 이지가 있고, 그 다음으로 설모, 고병, 거고가 있다. 천여 호가 사는데 대대로 왕이 있다. 이들은 모두 여왕국에 소속되어 있다. 그래서 언제나 사신이 왕래하기도 하고 여왕국에 주재해 있기도 한다. 동남쪽으로 가면 노국이라는 나라가 있다. 이곳 벼슬 이름은 사마고가 있고, 다음으로 비노무리가 있다. 여기에는 인가가 이만여 호가 있다. 동쪽으로 백 리쯤 가면 불미국이 있다. 이곳의 벼슬 이름으로는 다모가 있고, 그 다음은 역시 비노무리가 있다. 이곳에는 인가가 천여 호가 있다. 남쪽으로 투마국이라는 나라가 있다. 이곳은 바다로 이십일을 간다. 벼슬 이름은 미미가 있고, 그 다음으로 미미나리가 있다. 이곳은 인가가 오만여 호가 된다. 남쪽으로 또 야마대국이 있다. 이곳은 여왕이 도읍하고 있는 곳으로서 바다로 십일을 가고 다시 육지로 한 달을 가야 도달한다. 벼슬 이름으로는 이지마가 있고, 다음으로 미마승, 또 그 다음으로 마마획지, 노가지가 있다. 이곳에는 인가가 칠만여 호나 있다. 이 여왕국으로부터 북쪽에 있는 호수와 도리 같은 것을 대략 기록해 본다. 그러나 그 나머지 곁에 있는 나라들은 멀리 외져서 자세히 알 길이 없다. 그 나라들은 차례로 사마국이 있고, 또 그 다음으로 이백지국이 있고, 또 이사국이 있다. 계속해서 나라 이름을 기록해 본다. 미노국, 호고도국, 불호국, 저노국, 대소국, 호읍국, 화노소노국, 귀국, 위오국, 귀노국, 야마국, 궁신국, 파리국, 지유국, 오노국, 노국 등이 있는데, 이것으로 여왕국의 국경은 끝이 난다. 그 남쪽으로 구노국이라는 나라가 있는데, 이곳은 남자가 왕으로 있다. 벼슬 이름으로는 구고지비구로서 이들은 여왕에게 소속되지 않는다. 이곳에서 여왕국까지는 일만이천여 리나 된다. 이곳에서는 남자는 어른이나 어린이를 가릴 것 없이 모두 얼굴에 먹물로 글자를 넣고, 또 몸뚱이에도 바늘로 먹물을 넣어서 글자나 그림을 넣는다. 옛날로부터 이들이 중국에 와서 배울 때에는 모두 자기들의 칭호를 대부라고 했다한다. 하나라 소강의 아들을 회계 땅에 봉했을 때 그는 머리를 깎고 몸뚱이에 바늘로 먹물을 넣어 글자나 그림을 그려 가지고 교룡의 해를 피한 일이 있었다. 지금 왜인이 물 속에 들어가 물고기와 전복, 조개를 잘 잡고 몸뚱이에 그림을 넣는 것도 역시 큰 물고기나 물새를 싫어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던 것이 뒤에 와서는 차츰 장식으로 이 법을 쓰게 되었다. 모든 나라의 이 문신하는 기법은 모두 다 달랐다. 혹은 좌편에 그림을 넣기도 하고 또는 우편에 글씨를 넣기도 한다. 그 크고 작은 것도 다 각각이다. 그러나 이들은 이 문신의 위치, 대소를 가지고 사람의 높고 낮은 것을 구별한다. 그 도리를 계산하는 것은 회계 동쪽으로 기준을 잡는다. 그들의 풍속은 음란하지가 않다. 남자들은 모두 상투를 틀어 매 놓고 무명 수건으로 머리를 가린다. 옷은 폭이 넓은 옷감을 서로 이어서 걸치는데, 그 밖에는 별로 꿰매는 일이 없다. 여자들은 머리를 틀어 쪽을 찌고 홑옷을 걸치는데 옷을 통째로 만들어 중간에 구멍을 뚫고 머리에서부터 내려 쓴다. 오곡과 벼를 가꾸어 먹을 줄 안다. 또 누에를 쳐서 비단을 짜고 삼을 심어서 베를 짠다. 그래서 가는 모시와 좋은 비단이 생산된다. 그곳에는 소나 말, 범과 표범, 양,닭 같은 것은 없다. 병기로는 창과 방패, 나무활을 쏜다. 나무로 만든 활은 아랫도리는 짧고 위는 길다. 대나무 화살에 촉은 쇠나 뼈로 만들어 꽂는다. 이곳 왜는 땅이 몹시 따뜻해서 겨울, 여름 없이 싱싱한 나물을 먹을 수가 있다. 그들은 모두 발을 벗은 채로 살고 집과 방을 만들어 거처한다. 부모와 형제끼리는 딴 곳에서 거처하고, 몸에는 주사를 발라 마치 중국에서 얼굴에 분을 칠하듯이 한다. 음식은 그릇에 담아 손으로 먹는다. 사람이 죽으면 관은 쓰지만 곽은 없다. 흙을 긁어 모아 봉분을 만든다. 사람이 죽으면 십여 일 동안 시체를 집에 두어 두는데, 이 때는 고기를 먹지 않는다. 이 동안 상주는 곡하고 울지만 딴 사람들은 노래 부르고 춤 추고 술을 마신다. 장사를 지내고 나면 온 집안 식구가 물 속에 들어가 목욕을 한다. 그들이 바다를 건너 중국에 올 때에는 항상 머리에 빗질 않고 서캐도 잡지 않아서 의복이 더러운 사람 하나를 데리고 간다. 이 사람은 고기도 먹지 않고 여자도 가까이 하지 않아서 마치 상인과 같이 한다. 이 사람을 지최라고 한다. 그 일행이 만일 좋은 일이 있으면 그 사람에게 재물을 주고 만일 일행 중에 병이 있거나 해를 입는 일이 있으면 그 지최라는 사람이 행동을 잘못했다 해서 죽이려 한다. 이곳에서는 진주와 푸른 옥이 난다. 그리고 그 산에는 단사가 있다. 이곳에서는 매화나무, 도토리나무, 상수리나무, 예장나무, 가죽나무, 참죽나무가 나고, 또 오호라는 활이 난다. 풍향도 난다. 대나무로는 가는대가 나고, 또 살대가 난다. 또 생강, 귤, 후추, 소엽도 난다. 그러나 이런 것들이 맛 있는 것인 줄을 모르고 지낸다. 원숭이와 검은 꿩도 있다. 그 지방 풍속을 보면, 무슨 일이 있으면 자기 뼈를 불로 지져서 길흉을 점 치는데, 이 법은 마치 거북점을 치는 것과 같아서 불빛을 보고 그 조짐을 알아낸다. 그들은 한 자리에 모여 앉는데 부자간이나 남녀의 구별이 없다. 또 그곳 사람들은 몹시 술을 좋아한다. 위략에 보면, 그들의 풍속은 올바른 사시를 알지 못하고 다만 봄이면 밭을 갈고 가을이 되면 거두어 들이는 것을 알 뿐으로서 이것으로써 일년으로 따진다고 했다. 어른을 보면 공경한다는 것이 겨울 손을 마주잡고 꿇어앉아 절하는 것 뿐이다. 이들은 몹시 오래 살아서 혹 백 년을 넘겨 사는 사람도 있고, 또 팔,구십세를 사는 사람도 있다. 또 그 나라 사람들은 어른이 되면 여자를 많이 얻어 대개 사,오명을 데리고 살고, 아랫도리 백성이라도 혹 이,삼명의 여자를 데리고 산다. 여자들은 음란한 짓을 하지 않고, 또 질투를 하지 않는다. 또 그곳 사람들은 도둑질이나 소송을 하는 법이 없다. 만일 법을 범하는 자가 있으면, 그 중에 죄가 경한 자는 그 처자를 몰수해 가고 죄가 중한 자는 그 사람의 한 문호나 종족까지 모두 멸해 버린다. 높고 낮은 사람은 모두 각각 차서가 있다. 웃사람에게는 무조건 복종한다. 세금을 받고, 또 다 각각 집을 지니고 살며, 곳곳에 시장이 있다. 이 시장에서 물건을 사고 파는 것은 대왜를 시켜 감독하게 한다. 여왕국으로부터 북쪽에는 특별히 큰 기관 하나를 두어서 여러 나라들을 감독한다. 모든 나라들은 이 기관을 몹시 두려워하고 꺼린다. 그 밑에 있는 이도국은 나라 안에 자사를 두어 다스리게 하는데, 이 법도 위에 말한 기관과 같다. 왕이 사신을 보내서 경도, 대방군과 그 밖의 모든 한나라에 가서 보게 한다. 왜국에 사신 갔을 때는 보내는 문서나 물건들을 모두 여왕에 바치는데 하나도 틀림이 없이 해야 한다. 아랫도리 백성들이 어른을 길에서 만나면 길가에 서서 머뭇머뭇하고 혹은 걸터앉기도 하고 혹은 무릎을 꿇고 두 손으로 땅을 짚어 공경하는 표정을 갖는다. 묻는 말에 대답할 때는 [아아!]하고 소리를 내는데 이것은 그렇다는 뜻이다. 이 나라는 본래부터 남자를 왕으로 삼아 왔었는데, 육,칠십년이 지난 뒤에 나라가 어지러워져서 몇 해 동안을 서로 공격하고 싸워 왔기 때문에 할 수 없이 여자 하나를 세워 왕을 삼고 이를 비미호라고 불렀다. 이 여왕은 귀신을 섬겨 온 나라 백성들을 반하게 만들었다. 나이가 찼건만 남편을 맞지 않고, 오직 남자 동생 하나가 있는데 그가 여왕을 도와서 나라를 다스린다. 그는 왕이 된 지 여러 해사 되었건만 그의 얼굴을 본 자가 몇 사람 없다. 계집 종이 천 명이나 그를 모시고 있고, 그 중에 남자 한 사람이 있어 음식을 갖다 올리고 말을 전하면서 출입한다. 그가 거처하는 궁실과 누각 그리고 성책은 모두 거창하게 만들어 놓는다. 그리고 사람들이 언제나 병기를 가지고 수위한다. 여왕국에서 바다를 건너 동쪽으로 일천여 리를 가면 거기에 또 나라 하나가 있는데 이것도 모두 왜의 종족이다. 또 수유국이란 나라가 그 남쪽에 있는데, 그곳 사람들은 키가 삼,사척이나 된다. 이 나라는 여왕국에서 거리가 사천여 리가 된다. 또 나국과 흑치국 등의 나라가 그 동남쪽에 있다. 이곳은 배를 타고 일년이나 간다. 이 나라는 모두 왜국 땅으로서 바다 속에 섬으로 혹 연해 있기도 하고 혹 끊어져 있기도 하다. 이곳은 주위가 오천여 리나 된다. 경초 이년 유월에 왜국 여왕이 대부 난두미 등을 보내서 군에 와서 천자를 뵙고 물건을 바치겠다고 청한다. 이에 태수 유하가 사신을 보내서 서울에 가서 이 사실을 보고했다. 그 해 십이월에 천자가 조서를 내려 여왕에게 회보하기를, [이제 조서를 써서 친위왜왕 비미호에게 알리노라. 지금 대방태수 유하가 사신을 보내 와서 너희 대부 난두미와 부사 도시우리가 갖다 바치는 남자 사명, 여자 육명과 반포 두필을 받았다. 너희 나라는 상거가 몹시 먼 데도 사신을 보내서 물건을 바쳐 왔으니 이는 오로지 너의 충성스러운 마음으로 알고 나는 몹시 너를 귀엽게 생각한다. 그래서 이제 너를 친위왜왕을 삼는다. 그리고 금으로 만든 인과 붉은 빛 인끈을 봉해서 대방태수에게 보내는 것이니 너는 힘써 효도하고 잘 순종하도록 하라. 네가 보낸 사신 난두미와 도시우리는 길이 먼데 수고가 많았기로 이제 난두미로 솔선중랑장을 삼고, 우리로 솔선교위를 삼아 은으로 만든 인과 푸른 인끈을 주고 불러 보고 위로한 다음 돌려 보내는 바이다. 그리고 강지교룡금 오필과 강지추속계 십장, 청강 오십필, 감청 오십필을 주어 너희가 바쳐 온 공물에 대해 답사하는 것이다. 또 특별히 너에게 감지구문금 삼필과 새반화계 오장, 백견 오십필, 금 팔냥, 오척도 두자루, 동경 일백 매, 진주와 공단 각 오십근씩을 모두 포장하여 난두미와 우리에게 주어 돌려 보내는 터이니, 너희는 이를 갖다가 너희 나라 사람들에게 일일이 보여 주어서 우리 나라가 너희를 아끼는 뜻을 알게 하도록하라. 그래서 정중하게 이같은 좋은 물건을 너희에게 하사하는 바이다] 했다. 정시 원년에 태수 궁준이 건중교위 제휴를 보내서 조서와 인수를 가지고 왜국에 가서 왜왕을 배하고, 아울러 금백과 금계, 도경, 채물 등을 하사하였다. 이에 왜왕은 표문을 올려 조서와 물건을 내린 은혜에 회답해 왔다. 정시 사년에 왜왕은 다시 사신으로 대부 이성기와 액사구 등 팔인을 보내서 포로 몇 명과 왜금, 강청, 겸금, 의백, 포단, 목부, 단궁시 등을 바쳐 왔다. 이에 액사구 등에게 한결같이 솔선중랑장의 벼슬을 주고 인수를 주었다. 다음 육년에 조서를 내려 왜국의 난두미와 황동에게 인수를 주었다. 팔년에는 태수 왕기가 와서 보고하기를, 왜국의 여왕 비미호와 구노국의 남왕 비미궁호소 사이에 불화해서 왜국에서는 재사오월 등을 보내서 그들의 서로 공격하는 모양을 보고했다고 한다. 이에 중국에서는 색조연사 장정 등을 보내서 황동에게 조서를 내려 난두미에게 벼슬을 주고 화친하도록 타일렀다. 비미호가 죽자 크게 무덤을 만들어 직경이 백여 보나 되게 한 다음 여기에 노비 백여 명을 순장했다. 비미호의 뒤를 이어 다시 남왕을 세웠으나, 온 나라 사람들이 여기에 복종하지 않고 저희끼리 서로 죽이고 싸워서 이 때 죽은 사람만도 천여 명이나 되었다. 이리하여 그들은 하는 수 없이 비미호의 일가 딸이 되는 대여를 세웠다. 이 때 대여의 나이는 겨우 십삼세였는데 비로소 나라안의 인심이 정해졌다. 이 때 장정 등이 대여를 타이르는 글을 보냈더니, 대여는 왜국의 대부 솔선중랑장 액사구 등 삼십명을 보내 와서 뵙고 포로 삼십명과 흰 구슬 오십덩이, 청대구주 두장, 이문잡금 이십필을 바쳐 왔다.(三國志)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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