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히스토리아 역사 스토리

수능 세계사 정리 9 : 중국사 7 / 중국현대사

12) 제2차세계대전 이후의 중국
  중일 전쟁이 끝나자 공산당과 국민당은 다시 서로 싸우기 시작했다. 이를 국공내전(國共內戰)이라고 하는데, 국민의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던 공산당이 국민당에게 승리했음은 말할 것도 없다. 국민당을 대만으로 몰아내고 마오쩌둥의 공산당의 영향력은 전 중국 대륙에 미쳤다(1949). 드디어 중국에는 마오쩌둥을 주석으로 하는 사회주의 국가인 중화 인민 공화국이 탄생한 것이다.
  정권을 잡은 중국 공산당은 개혁에 나섰다. 그동안 중국 전체에 만연해 있던 전근대적(前近代的, 혹은 봉건적封建的) 지주제를 폐지했으며, 관료들의 패단과 부정부패를 엄정히 단속하여 없앴다. 또한 중국 농촌의 사회. 생활 및 행정 조직의 기초 단위였던 인민 공사(人民公社)를 설립(1958)하고 1950년대 말 경제 성장을 위한 대약진 운동을 펼쳤다.(* Tip : 본래 중국은 소련식으로 산업화를 시도였으나 매번 실패한 경험이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은 스스로 새로운 경제 개발 방안을 찾아야만 했는데, 그 결과 창안된 것이 대약진 운동이었다. 이를 계기로 중국과 소련의 관계는 소원해졌으며, 공산당의 무리한 추진은 많은 인민을 굶주리게 하였다.)
  1960년대 초 중국과 소련은 이념적으로 불화를 겪었으며(중소 이념 분쟁), 소련은 그동안 지원해왔던 중국의 원조를 끊어버렸다. 대약진 운동 역시 결국 실패하였으며, 그와 겹쳐 자연 자해가 일어나면서 중국은 경제적으로 곤란한 상황을 겪게 되었다. 또한 덩샤오핑은「흑묘백묘론(黑苗白描論 :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경제)만 잘 잡으면 된다는 이론)」을 통해 실용주의 노선을 표방하며 마오쩌둥을 비판하였다.
  경제적인 어려움과 자연 재해, 정치적 고립은 마오쩌둥으로 하여금 극단적인 선택을 하도록 강요하였다. 그는 10년간의 문화대혁명(1966~1976)을 통해 그동안 중국을 지배해왔던 전통을 사그리 몰아내고, 새로운 사회주의 국가의 건설을 목표로 삼았다. 문화대혁명의 주역은 그의 팬클럽이었던 홍위병이었는데 마오쩌둥은 이들을 통해 문화재를 파괴하고 전통사상을 근절하였다. 그 결과 마오쩌둥만의 공산주의 체제가 확립되었다.
  마오쩌둥이 사망하고 정권을 잡은 것은 마오쩌둥의 오랜 전우 덩샤오핑이었다. 그는 예전에 「흑묘백묘론」을 주장했던 것처럼 실용주의자였으며, 이는 그의 개혁, 개방 정책을 통해 잘 드러났다. 그는 사회주의체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자본주의적 시장 경제 요소를 도입했다(사회주의 시장경제). 시장 경제를 도입함으로써 중국은 점차 경제대국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며 지금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자본주의와 자유 경쟁은 곧 정치적인 민주화는 아니었다. 개혁, 개방과 더불어 베이징 시민, 대학생을 중심으로 중국인들은 사상해방, 언론자유, 개인의 자유, 법치, 민주화 등을 주장하였지만, 정부는 이들을 무력으로 무참히 진압하였다. 중국 당국은 경제를 개혁할 마음은 있었지만, 정치 개혁은 원하지 않았던 것이다.(천안문사태, 1989)

Tip. 중국현대사의 흐름
국공내전 - 중화인민공화국 - 대약진운동 - 중소이념분쟁 - 덩샤오핑 흑묘백묘론 - 문화대혁명 - 개혁개방 - 천안문사태


드디어 중국사가 끝났습니다.

앞으로는 유럽사를 연재할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