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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중국사에 나오는 한국사 자료들 - 양서 제이전 고구려 전

중국사에 나오는 한국사 자료들 - 양서 제이전 고구려 전

  고구려라는 나라는 그 조상은 원래 동명에게서부터 시작되었다. 동명은 본래 북이 탁이왕의 아들이다.

  이왕이 먼 곳에 외출을 했는데 그를 모시고 있던 계집 시아가 애를 뱄다. 이왕이 밖에서 돌아오자 이것을 보고 시아를 죽이려 한다.

  시아는 말하기를, [전일에 보니 하늘 위에 무슨 기운 하나가 떠 잇는데 그것은 크기가 계란만했었습니다. 이것이 저에게로 내려오더니 그러부터 태기가 있었습니다] 한다.

  왕은 이를 죽이지 않고 내다 가두어 두게 했더니, 그 뒤에 드디어 아들을 낳았다. 왕은 그 아이를 돼지우리에 갖다 버리라고 했다. 그러나 돼지가 입김을 불어서 죽지 않게 한다. 이것을 보고 왕은 생각하기를, [이것은 필시 신인가 보다] 해서 거두어 기르도록 허락했다.

  이 아이는 자라자 활을 잘 쏘았다. 이것을 보고 왕은 그 몹시 용맹하고 사나운 것을 꺼려서 다시 죽이려 했다. 동명은 이에 왕의 곁을 빠져 나와 도망해서 남쪽으로 가다가 엄체수에 이르렀다. 그러나 배가 없어 물을 건널 수가 없다. 동명은 활을 들어 물을 쳤다. 물고기들이 모두 물 위에 떠서 다리를 만들어 준다. 이것을 밟고 동명은 물을 건너 부여에 이르러 왕노릇했다.

  그 뒤에 이것이 따로 구려의 종족이 되었으니, 그 나라는 곧 나라는 곧 한나라 현도군이다. 그 땅은 요동 동쪽에 있는데, 요동과의 거리가 천 리나 된다.

  한나라, 위나라 때에 있어 남쪽은 조선, 예맥과 연접되었고, 동쪽은 옥저에 연했으며, 북쪽은 부여와 인접되었다.

  한나라 무제 원봉 사년에 조선을 멸하고 현도군을 두고 고구려로 현을 삼아 소속시켰다.

  구려는 지방이 이천 리나 되는데, 가운데에는 요산이 있으니 이 요산은 요수가 흐르기 시작한 근원이다. 그 나라 왕은 환도 아래에 도읍을 정했다. 이 나라는 큰 산과 깊은 골짜기가 많고, 들판이나 못은 없이 백성들이 여기에 의지해서 산다.

  그들은 시냇물을 마시고 산다. 땅은 좋은 밭은 없기 때문에 그 곳 풍속은 먹는 것은 절약하고 궁실을 좋게 만들어 놓고 산다. 그들이 사는 집 좌변에 큰 집 하나를 따로 세우고, 귀신을 제사지내며, 또 영성과 사직에 제사 지낸다. 사람의 성질들은 흉악하고 급하며, 도둑질하고 남을 침략하기를 즐긴다.

  그들의 벼슬 이름으로는 상가, 대노, 패자, 고추가, 주부, 우태, 사자, 조의, 선인 등이 있다. 높고 낮은 사람은 모두 각각 등급이 있고, 말하는 것은 부여와 같은 점이 많다. 그러나 그들의 성질이나 의복을 입는 법은 각각 다른 점이 있다.

  이들은 본래 다섯 종족이 있었다. 첫째 소노부가 있고, 둘째 절노부가 있고, 세째 신노부, 네째 관노부, 다섯째 계루부가 있다. 본래 소노부가 왕이 되었었는데, 그들은 몹시 미약해서 계루부로 대신했다.

  한나라 때에는 옷과 책과 조복과 악기 등을 하사했는데, 이들은 항상 이것을 현도군을 경유해서 받아 왔다. 그러나 그들은 뒤에 가서는 차츰 교만해져서 다시 군에 나가서 보비지 않고 다만 동쪽 국경에 조그만 성을 쌓아 놓고 이를 받았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이 성을 책구루라고 이름한다. 구루는 구려의 이름 있는 성이다.

  그 나라의 벼슬을 둔 것을 보면 대노가 있는 데는 패자를 두지 않고, 패자가 있는 곳에는 대노를 두지 않는다.

  그들의 풍속은 노래 부르고 춤 추는 것을 좋아해서 온 나라 안 촌락에서는 밤마다 여럿이 모여서 노래하고 논다. 또 그 사람들은 깨끗하고 맑은 것을 좋아하며, 술을 빚어 두고 먹기를 즐긴다. 꿇어앉을 때에는 한 다리를 펴고 앉으며, 걸음걸이는 모두 달아나듯이 빠르다.

  시월이 되면 하늘에 제사 지내기 위해서 크게 모이는데, 이것을 이름하여 동명이라고 한다.

  그들이 공회에 모이는 데는 의복을 모두 비단에 수를 놓아 입고 금과 은으로 장식을 한다. 대가나 주부가 머리에 쓰는 것을 책과 같고 뒤가 없으며, 소가는 절풍을 쓰는데 이것은 모양이 변과 같다.

  그 나라에는 감옥이란 것이 없다. 죄가 있는 자는 모든 가 벼슬에 있는 자들이 모여서 의논해서 죽이고 그 처자들은 몰수한다.

  그들의 풍속은 음란한 것을 좋아해서 남녀끼리 서로 유인해 내느 일이 많기로 하다. 남녀끼리 장가 들고 시집 가면 이내 장사 지낼 옷을 마련해 둔다.

  사람이 죽으면 장사 지내는데 곽은 있어도 관은 없다. 후하게 장사 지내는 것을 좋아해서 금은이나 재물과 폐백을 써서 장사를 치른다. 장사를 지낸 다음에는 돌을 쌓아 붕분을 만들고 소나무와 잣나무를 많이 벌려 심는다. 형이 죽으면 형수를 아내로 삼는다.

  그 나라의 말은 몹시 작아서 타고서 산에 올라갈 수가 있다.

  사람들은 기운이 센 것을 숭상한다. 활과 화살, 칼과 창을 잘 쓰고 또 투구와 갑옷이 있어 전쟁에 능란하다. 그리하여 옥저와 동예가 모두 그들에게 소속되었다.

  왕망 초년에 고려 군사를 내어 호를 치려 했으나, 그들은 전쟁에 나가려 하지 않는다. 이에 억지로 몰아서 내보냈더니, 그들은 모두 국경 밖으로 도망해 나가서 도둑이 되었다. 이것을 보고 주군에서 모두 구려의 후추에게 그 허물을 돌려보내자 엄우가 이를 유인해 내다가 베어 죽였다. 이에 왕망이 크게 기뻐하여 고구려라는 이름을 고쳐 구려라고 낮추었다.

  광무 팔년에 고구려 왕이 사신을 보내어 조공을 바치고 비로소 왕이라 일컬었다. 상안 년간에 이르러 그 왕이 이름을 궁이라고 하는데, 자주 요동을 침입해 왔다. 이에 현도태수 채풍이 이를 쳤으나, 능히 금하지 못했다. 궁이 죽자 아들 백고가 계승해 즉위했다.

  또 순화 년간에 이르러 자주 요동을 범하여 물건을 노략해 가자 영제 건영 이년에 현도태수 경림이 이를 토벌해서 베고 사로잡은 것이 수백 명이 되었다. 그러자 백고는 이에 항복하고 요동에 소속되었다.

  공손도가 해동에서 영웅노릇을 할제 백고와 좋게 지냈었는데, 백고가 죽고 그 아들 이이모가 왕위를 계승했다. 그러나 이이모는 백고가 있을 때로부터 이미 자주 요동을 침입해서 또 도망 온 오랑캐 오백여 호를 받은 일이 있었다.

  건안년중에 공손강이 군사를 내어 쳐서 그 나라를 깨치고 부락들을 불태워 없애니, 항복했던 오랑캐도 역시 이이모를 배반했다. 이에 이이모는 다시 새 나라를 만들었다.

  그 뒤에 이이모가 다시 현도를 치자 현도는 요동과 군사를 합쳐서 이이모를 반격하여 크게 깨쳤다.

  이이모가 죽고 그 아들 위궁이 자리를 계승하여 왕위에 올랐다. 위궁은 용맹과 힘이 있고, 말을 잘 타며 활을 잘 쏘고 사냥을 잘했다.

  위나라 경초 이년에 태부 사마선왕을 보내서 무리르 거느리고 공손연을 치자 위궁은 주부, 대가를 보내서 군사 천 명을 거느리고 싸움을 도왔다.

  정시 삼년에 위궁이 서안 가평을 침입했고, 오년에는 유주자사 무구검이 군사 만 명을 거느리고 현도로 나가 위궁을 쳤다. 이에 위궁은 보병 이만 명을 거느리고 역습해서 비류에서 크게 싸우니 위궁은 패해서 달아났다. 무구검의 군사가 뒤를 쫓아 고개를 넘어 수레를 매달고 말을 묶어 가지고 환도산에 올라 그 도읍을 무찌르고, 목 베고 사로잡은 것이 만여 명나 되었다. 이에 위궁은 혼자서 아내와 자식만 데리고 멀리 도망했다.

  육년에 무구검이 다시 쳐들어오니 위궁은 몇 대가들만 데리고 옥저로 도망했다. 그러나 무구검은 왕기를 시켜 그를 쫓아서 옥저 땅 천여 리를 끊고 숙신 남쪽 국경에 이르러 돌에 글을 새겨 세워서 그 공로를 기록했다.

  또 환도산에 이르러 불내성이라고 새겨 놓고 돌아왔다. 그러나 그 후에 다시 그들은 중하와 통했다.

  진나라 영가 난리에 선비 모용외가 창려 대극성을 첨령하자 원제는 그에게 평주자사를 제수했다. 구려왕 을불리가 자주 요동을 침범했으나, 모용외는 이를 능히 막지 못했다. 불리가 죽자 그의 아들 유대가 왕위를 계승했다.

  강제 건원 원년에 모용외의 아들 황이 군사를 거느리고 치자, 유대가 그와 더불어 싸워 크게 패해서 말 한 필만 타고 도망했다. 황은 이긴 것을 타서 그를 쫓아 환도에 이르러 그 궁실들을 불 태우고 나맞 오만여 명을 포로로 잡아가지고 돌아왔다.

  효무 태원 십년에 구려가 요동과 현도군을 쳤고, 그 뒤에 연나라 모용수가 아우 농을 보내서 구려를 쳐서 두 군을 회복시켰다.

  수가 죽고 아들 보가 뒤를 계승하여 서자 구려왕 안으로 평주목을 삼고 요동과 대방 두 나라를 봉했다. 이에 안은 비로소 장사, 사마, 참모관을 두었고, 뒤에 요동군을 차지해서 손자 고련에게까지 이르렀다.

  진나라 안제 의희년중에 비로소 표문을 받들어 공직하는 것을 통했고, 계속하여 송나라, 제나라를 거치도록 모두 작위를 제수받았다. 그는 나이 백여 세가 되어 죽고 아들 운이 제나라 융창년중에 사지절 산기상지 도독 영평이주 정동대장군 낙랑공이 되었다. 고조가 즉위하자 운을 올려 거기대장군을 삼았다.

  천감 칠년에 조서를 내리기를, [고려왕 낙랑군공 운은 그 정성이 간곡하여 역을 바꾸어 서로 찾아서 내 명령을 높이고, 조정의 법을 본받았으니 가히 무동대장군 개부의동삼사 지절상시도독을 삼고 왕의 칭호는 전과 같이 하라] 했다.

  십일년과 십오년에도 여러 번 사신을 보내서 물건을 바쳤다. 십칠년에 운이 죽고 아들 안이 왕위에 올랐다.

  보통 원년에 안에게 조서를 내려 작위를 습봉하여 지절독 영평이주제군사 영동장군을 삼았다. 칠년에 안이 죽고 아들 연이 왕위를 계승하자 사신을 보내서 물건을 바쳤다. 이에 조서를 내려 연으로 하여금 습작하게 했다.

  대통 사년과 육년, 또 대동 원년과 칠년에 여러 번 표물을 받들고 방물을 바쳤다.

  태청 이년에 연이 죽자 조서를 내려 그 아들로 연의 작위를 이어받게 했다.(梁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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