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역사퀴즈 - 사우디아라비아 분노의 날 시위는 계속되다.

역사퀴즈 (2011. 3. 11. 금요일)

오늘의 주제 : 사우디 분노의 시위는 계속되다.

1~4.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2011년. 3월 10일. 사우디의 시민들은 전국적으로 <분노의 날> 시위를 하기로 결의하였고, 경찰은 총탄을 발포하며 진압에 나섰다.

시위를 주도한 것은 전체 인구의 15%를 차지하는 카티프 지역의  시아파 주민들이었다.

시아파는 현재 이슬람교의 10% 정도를 차지하는데, (1) ___과 예멘지역에서 국교로 지정한 종교이다. 이들은 전통적으로 선출 칼리프를 부정하고, 무하마드의 사위인 알리가 살해된 뒤 이슬람 최고 지도자인 (2) ____을 절대 신성화하고 있다.

반면, 이슬람교의 90%정도를 차지하는 수니파는 아랍 사회의 관행과 이슬람 공동체의 합의를 중시하고 있다. 시아파가 고대 페르시아의 절대 왕권을 강조하면서 (2) ____ 의 정통성을 강조하는 것과 대비된다.

특히, (1) ____ 은 서구적 근대화를 주장한 팔레비 왕조를 타도하고 시아파 대중을 모아 이슬람 공화국을 건설한 (3) _______ 의 입헌혁명으로 시아파의 종주국이 되었다.

그러나, <분노의 날>을 주도한 사우디의 시위대는 과거와 다른 양상의 시위를 보여주고 있다. 그들은 자유청년연맹 등 (4) ______을 사용하는 그룹들이 긴밀한 연락을 주도하여 인터넷으로 시위를 주도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아프리카와 이슬람 지역에서는 독재정권에 맞서 인터넷을 활용한 주도면밀한 계획이 민주화를 앞당기고 있다고 한다. (4) ___ 은 마크 저커버스가 골드먼삭스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로 현재 이 분야 억만장자 10명 중 6명을 보유하고 있을만큼 세계적으로 성공하였다.

 

1. (1)___ 에 들어갈 나라는 팔레비 왕조를 타도하고 입헌혁명을 성공시킨 국가로, 18세기 카자르 왕조기에 강력한 대제국을 건설한 국가이기도 하다. 이 나라의 이름은 무엇인가?
① 이란    ② 이라크    ③ 오만    ④ 예멘    ⑤ 카자흐스탄

 

2. (2) ____ 에 들어갈 용어는 시아파의 최고 지도자를 뜻한다. 아랍 사회의 관행인 순나를 존종하면서도, 관행을 초월한 신성한 존재로 여겨지는 이 지도자를 뜻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① 와하브    ② 이맘    ③ 슐탄    ④ 투크키즘    ⑤ 투르크

 

3. (3)___ 에 들어갈 인물은 팔레비 체제를 타도하고 코란과 이슬람법에 따르는 이슬람 공화국을 건설한 공화주의자이다. 이 인물의 이름은 무엇인가?
① 알 사이    ② 후세인    ③ 호메이니    ④ 마오쩌둥    ⑤ 알 아프가니

 

4. (4)에 들어갈 말은 최근 제 3세계의 민주화에 기폭제가 되고있는 인터넷 소셜네트워크의 일종이다. 이슬람권의 시위를 주도하는 징검다리로 활용되고 있는 이것은 무엇인가?
① 페이스북    ② 유투브    ③ 미니홈피    ④ 그루폰    ⑤ 네이트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