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역사퀴즈 - 민촌 이기영의 작품 세계

역사퀴즈 (2011. 3. 12. 토요일)

오늘의 출제 범위는 <한국 현대사> 입니다.

  - 반드시 컴퓨터용 수동 마우스를 사용해 주시고, 제출하기를 꼬옥~ 눌러주세요.
  - 점수와 후기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회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답니다.

1~3.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한국 문학사에 큰 장을 연 민촌 이기영 선생은 아직도 한국 문학사에서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일제 시대 이후 월북 문인이었다는 이유와 (1) ___ 계열의 작가라는 꼬리표 때문이다.

(1) ___ 란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 동맹이란 뜻으로 사회주의 이념과 계급의식에 따라 1925년 조직된 프로 문학 단체이다. 그러나 1934년 일제에 의해 2차 검거사건 이후로 조직이 와해되었다. 이 조직은 박영희, 김기진의 내영과 형식 논쟁 / 염상섭, 양주등의 국민문학파와 김화산의 아나키즘 논쟁 / 제 1, 2차 방향전환 논쟁 등을 거쳐 결국 러시아 혁명의 공산주의 정당인 (2) _____ 의 이념으로 귀착되었다.

민촌 이기영 선생은 (1) _______ 에 참여하여 옥고를 겪으면서도 일제시대 최고의 작품으로 알려진 (3) ________을 발표하였다. 고향은 1920년대 농촌의 비참함과 계급 갈등을 서사시적 화폭으로 그려낸 일제하 농민 소설의 기념비적인 성과라는 말을 듣고 있다.

이 작품은 식민지시대 고통을 참아가며 운명을 개척하는 농민들의 투쟁, 농민과 연대한 혁명적 인텔리, 역사의 진전을 암시하는 초기 노동자들의 모습, 이들과 대척점에 서 있는 지주 계급의 추악한 모습을 민족적, 향토적인 색채와 소박한 언어로 담아낸 일제하 소설 문학의 최고 수작 중 하나이다.

이후, 민족의 대서사시인 두만강을 발표하여 노벨 문학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으며, 20세기 한반도 최대, 최고의 작가라고 불렸지만, 남한에서는 6월 민주화 운동 이전까지 그의 작품을 금기시했었다.

 

 

1. (1)___ 에 들어갈 말은 1927년 이 단체가 1차 방향전환을 마친 뒤 일반적으로 사용하게 된 용어입니다.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 동맹을 에스페란토어의 머릿글자를 사용하여 불렀던 이 용어는 무엇일까요? (한글 2음절, 또는 영문 4음절로 적어주세요.)

 

2. (2) ___ 에 들어갈 정당은 러시아 11월 혁명 이후 주도권을 잡았던 정당입니다. 이 정당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① 멘셰비키        ② 볼셰비키       ③ 아나키즘       ④ 레몬스키       ⑤ 다다이즘

 

3. (3) ___ 에 들어갈 작품은 1933년 11월 15일부터 1934년 9월 21일까지 조선일보에 연재했던 농촌 소설입니다. 이기영의 모든 작품이 그렇듯, 식민지화 농촌의 현실과 모순의 극복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했던 이 작품은 무엇일까요?
① 개벽     ② 고향     ③ 백조     ④ 동향     ⑤ 조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