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재미있는 역사 퀴즈

역사퀴즈 - 토마스쿤의 과학의 역사

역사퀴즈 (2011. 3. 13. 일요일)

오늘의 주제 :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1~4. 다음 지문를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과학혁명의 구조>로 잘 알려진 토마스쿤은 미국의 과학사 연구자이다. 그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사회주의에 빠져서 활발한 학생운동을 하였고, 2차 세계대전 중에 하버드에 입학하였다.

그는 기존의 과학이 이미 <정해진 룰과 법칙, 논리>에 휘둘리는 것을 반대하였다. 특히 햄펠의 논리주의 과학철학과 포퍼의 법칙이론이 과학의 역사 전개와 동떨어져 있다는 것을 경계하였다.

특히 저명한 사회학자이기도 했던 포퍼는 마르크스 주의를 비판하고 서구사회의 위대함을 강조하면서 유명한 (1) _____을 저술하였다. 그리고 과학에서 중요한 것은 <반증>이 가능한가 인가를 강조하였다.

그러나 토마스쿤은 기존의 확고한 법칙이 역사를 이끌어간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오히려 (2) ____ 이 강조했던 변증법의 논리, 즉 정-반-합의 과정으로 과학이 발전한다고 믿었다.

그 결과 토마스쿤은 기존의 과학적 업적으로 인해 우리의 이해가 왜곡되었다고 말한다. 역사는 진보, 발달, 축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새로운 이론과 시대 정신으로 교체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유명한 (3) _____ 이론이다. (3) _____ 이란 사물을 보고, 문제를 삼고, 문제를 푸는 모든 총제적 과정을 말한다. 이것은 과학 뿐 아니라 모든 사회 현상에 적용되는 인식론으로, 어떤 사회에서도 위기가 찾아오면 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3) _____ 이 생겨난다고 말했다. 이것은 지금까지 연속적으로 발전해 온다고 믿었던 역사의 과정을 바꾸는 것으로, 인류는 진보한다는 포퍼의 <계몽사상>을 반박하고, 역사는 다양한 관점에서 전개되는 포스트 모던과 같다는 인식을 만든 것이다.

이것은 <과학혁명의 구조> 이전에 그가 출판한 (4) ___의 혁명 이라는 책 제목과 같은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4) ___의 혁명 은 <지구가 돈다>라는 발상으로 비롯된 말로, 콜럼부스가 미국을 발견할 때, 지구 반대편을 돌아간다는 것과 마찬가지로 혁명적인 발상의 전환을 말한다.

결국, 인류의 진보는 경험의 누적이 아니다. 발전은 종교의 개종과 같은 것이다. 종교의 다양성과 믿음의 다양성을 인정하듯이, 수많은 인류의 업적과 과학이론은 서로 영역을 달리할 뿐 우열을 가릴 수도 없는 것이다. 주도적 과학이론이란, 이렇게 그 당대를 이끌어 갈 뿐이라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1. (1) ___ 에 들어갈 저서는 합리주의와 건전한 보수의 도덕을 강조하는 포퍼의 대표적인 저서입니다. <추측과 논박>이 포퍼의 과학 및 역사이론을 담고 있다면, 더 나아가 마르크스 주의의 비판과 자본주의의 우월함까지 주장한 이 책의 제목은 무엇일까요?
① 욕망의 전복      ② 한가한 무리들      ③ 열린사회의 그 적들
④ 신세계의 전략      ⑤ 88만원 세대

 

2. (2) ___ 에 들어갈 철학자는 칸트 철학을 완성한 인물로, 정신현상학과 법철학강요를 저술하였습니다. 종교적 절대진리를 정-반-합이라는 변증법적 과정으로 설명하였으며, 인간정신의 발전과정을 변증법적 과정으로 합리화시킨 이 인물은 누구일까요?
① 피히테    ② 헤겔    ③ 흄    ④ 엥겔스    ⑤ 샤르트르

 

3. (3) ___ 에 들어갈 말은 토마스 쿤의 핵심 이론입니다. 과학의 발전을 누적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이론에 기초하여 과거의 위기를 극복한다는 개념에서 성립한 말입니다. 이 말은 그리스어로 <패턴, 전형, 모델>을 의미하는 말로, 다양한 관념을 서로 질서지우는 체계나 구조를 일컫는 말입니다. 이 말은 무엇일까요?
① 패러독스      ② 패러다임      ③ 다이어그램
④ 뉴로우         ⑤ 식스센스

 

4. (4)___ 에 들어갈 과학자는 혁명적 이론과 보수적 사고방식을 동시에 가지고 있었던 인물입니다. 이 인물이 제시한 <지구는 돈다>라는 혁신적인 개념이 곧 새로운 인식을 가져왔다는 의미에서 혁명적인 발상의 전환을 ____적 전환이라고 말합니다. 이 인물은 누구일까요?
① 갈릴레이        ② 에라스무스      ③ 아우렐리우스
④ 이레니우스     ⑤ 코페르니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