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에 나오는 한국사 자료들 - 남사 이맥전 백제
백제는 그 조상은 동이였다. 세 한국이 있었으니 즉 첫째는 마한이요, 둘째는 진한, 세째는 변한이다. 변한과 진한은 각각 열 두 나라이고, 마한은 오십사개국이나 있었다. 이들 중에 큰 나라는 인구가 만여 호나 되고 작은 나라는 수천 호밖에 되지 않아서 도합 십여만 호나 되었으니 백제는 그 중의 하나였다. 그 뒤에 나라가 점점 강대해져서 여러 조그만 나라들을 통합했다. 그 나라는 본래 고구려와 함께 요동 동쪽 천여 리 밖에 있었다. 진나라 때에 고구려가 이미 요동을 침략해서 차지하고 백제도 역시 요서를 점령해 가졌었다. 이리하여 진나라는 두 군의 땅을 평정하고 스스로 여기에 백제군을 두었었다. 진나라 의희 십이년에 백제왕 여영으로 사지절도독 백제제군사 진동장군 백제왕을 삼았다. 송나라 무제가 즉위하자 진동대장군의 호를 올렸다. 소제 경평 이년에 여영이 장사 장위를 보내서 대궐에 나가 조공을 바치고, 원가 이년에 문제가 겸알자 여구은자와 겸부알자 등에게 조서를 내려 가서 그들을 위로하게 했다. 그리고 그 뒤로는 해마다 사신을 보내서 방물을 갖다 바쳤다. 칠년에 백제왕 여비가 다시 공직을 닦아 여영의 작호를 제수했다. 이십칠년에 여비가 글을 올려 방물을 바치고, 사가대사 풍야부서하태수가 글을 올려 역림식점과 요궁을 요구하자 문제는 이를 모두 죽였다. 여비가 죽자 아들 경이 대신 왕위에 서서, 효무 대명 원년에 사신을 보내서 벼슬을 제수해 줄 것을 요구하자 조서를 내려 이를 허락했다. 이년에 경이 표문을 올려 말하기를, [행관군장군 우현왕 여기 등 십일명이 충성되고 부지런하니 모두 벼슬을 올려 주십시오]하고 청하자, 이에 조서를 내려 모두 승진시켜 주었다. 명제 태시 칠년에 또 사신을 보내서 물건을 바쳤다. 경이 죽자 아들 모도가 서고, 또 모도가 죽자 아들 모대가 서니, 제나라 영명년중에 그에게 대도독 백제제군사 진동대장군 백제왕을 삼았다. 양나라 천감 원년에 그에게 정동장군의 호를 주었더니 이내 고구려에게 침입당해서 여러 해 동안 국력이 쇠약해져서 남한 땅으로 옮겨 살았다. 보통 이년에 왕 여융이 비로소 다시 사신을 보내서 표문을 바쳐 말하기를, [여러 번 고려에게 파했다가 이제 비로소 통호해서 백제는 다시 강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했다. 이에 양나라 무제는 여융에게 조서를 내려, 사지절도독 백제제군사 영동대장군 백제왕을 삼았다. 오년에 여융이 죽자 조서를 내려 다시 그 아들 여명으로 지절도독 백제제군사 유동장군 백제왕을 삼고, 그가 도읍한 성을 고마라 하고, 그 고을을 담로라 했다. 이것은 마치 군과 현과 같은 것이었다. 그 나라에는 본래 이십이개 담로가 있는데, 이것은 모두 그의 자제와 종족이 나누어 점령하고 있었다. 그 나라 사람들은 키가 크고 의복은 정결하다. 땅이 왜국과 가까운 관계로 몸이나 얼굴에 먹물을 넣은 자가 이따금 있다. 말하는 것과 복장은 대개 고려와 같아서 모자를 관이라 부르고, 저고리를 복삼이라고 하며, 바지를 훈이라고 한다. 그들의 말은 중국과 같으니 이것은 역시 진한 때의 유법이라고 한다. 중대통 육년과 대동 칠년에 여러 번 사신을 보내서 방물을 바치고, 열반경 등 경의와 모시, 또 박사와 공장, 화사 등을 청하자 이를 모두 주었다. 태청 삼년에 사신을 보내 물건을 바쳤는데, 중국에 도착하여 성궐이 허물어진 것을 보고 모두 통곡하고 울었다. 이에 후경은 노하여 그들을 잡아 가두었는데, 후경이 평정되자 본국으로 돌아갈 수가 있었다.(南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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